왜 네이버 블로그인가?



1. 영상, 사진, 텍스트 콘텐츠를 모두 담을 수 있는 공간
2. 블로그 주요 소비층
3. 스토리형식으로 친근하게 정보 전달 가능

사람에 따라서 어떤 방식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어떤방식으로 정보를 접하는지 다 다르다.
아무리 영상이 대세이고 영상비중이 높아지고 영상이 모든걸 이끌어가지만 아직도 여전히 글을 보는 사람 글로 뭔가를 얻으려는 사람은 존재한다.
요즘 10대는 블로그나 네이버는 전혀 하지 않고 유튜브에서 모든 것을 얻는다.
10대를 대상으로 뭔가를 할때에는 유튜브로 접근해야한다.

블로그는 웹사이트가 아니라서 재미있게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다. 
스토리랑 유머로 접근한다면 


블로그검색


1.우리는 언제 블로그 검색을 할까?
2. 웹사이트 아닌 블로그에서 정보를 찾는 이유?
3. 우리는 블로그에 어떤 글을 써야 할까?

웹사이트에는 엄청난 정보가 많다 그런데로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개인적인 생각을 알고싶어한다.

맛집제품구매
전시회드라마영화
후기&리뷰&나만의생각



온라인 마케팅에서 네이버란?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인스타그램등 검색을 통해 최종선택은 네이버에서 한다.


블로그 닉네임 만들기

1. 영어보다는 한글
2. 세상에 없는 단어/흔하지 않은 닉네임
3. 형용사+명사조합/명사+명사 조합
4. 사람들이 쉽게 기억 할 수 있는 닉네임
5. 부르기 쉬운 닉네임/ 줄여서 부를 수 있는 닉네임

닉네임과 제목 연결하기

1. A/A의 의외의 사실
2. B/경험을 판매하는 B
3. c/c의 프리한 이야기

블로그닉네임은 검색이 안되기 때문에 제목에 닉네임을 연결해야한다.

닉네임을 검색해보고 새로운 단어를 사용해본다

블로그 프로필 만들기

1. 나를 소개하는 공간
2. 할 수 있는것
3. 관심사
4. 연락처
5. 오프라인 사업장 위치
6. 최대한 간략하게

주기적으로 관리해야한다

블로그 글쓰기 주의해야할점

1. 제목 정하는 방법
  이 글을 누가 봐야 할까?
  이 글을 우리는 왜 쓸까?

2. 제목정하기
  주제 정하기

3. 댓글관리의 필요성
4. 나를 알리는 글쓰기
5. 프로필 변경
6. 블로그 사진의 중요성
7. 지도 첨부하기
8. 검색기능 활용-책 음악
   유튜브 링크 되도록 하지 않기
9. 글 처음 인사 자기소개 일관성
10. 도전기
11.블로그 컨셉 명확
12. 글자간 공백과 정열 체크
13. 사진 배열 가로2장은 별로 안좋다. 되도록 한장씩
14. 다른사이트로 넘어가는 링크
15. 가독성 있는 글쓰기

블로그 글쓰기 노하우

1. 글쓰기 전에 결정해야 할것들
-주제
-독자
-내용
-결론

2.클릭을 부르는 제목정하기
- 숫자가 포함된 제목(10가지 방법,30일안에~)
-혜택 /이익을 주는 제목(-노하우, 꿀팁,할인받기)
-호기심 유발하는 제목(나는 어떻게 -가 됐을까?)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제목(아직도 -가 없는 이유)
-필요성을 강조하는 제목(당신만 모르는-)


3.글의 초반부가 모든것을 결정한다

-경험위주로 시작. 에피소드
-호기심 유발

4.본문은 제목과 반드시 연결되어야한다
5.결론은 자기자신의 생각으로 -내 글을 아끼자

검색어를 고려한 블로그 글쓰기 피드백내용

1. 제목은 글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명확하고 간결한 것이 좋습니다.

제목정하기
제목에 키워드 넣기
중요한 부분에 표시하기(가독성)
하나의 지도에 여러개 장소 표시하기
다른 웹사이트로 넘어가는 링크 --되도록 내사이트에 머물도록 한다
소제목 달거나 중요한 부분에 표시한다.
클릭하고 싶은 제목 정하기
글을 통해 내가 상대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
댓글유도하기
블로그 제목에 닉네임넣기
닉네임 변경후 공지하기
제목 정하기-- 이 글을 누가 봐야할까? 뭐라고 검색해야할까? 보는 대상 명확히
동영상제목-검색할 만한 키워드로
모자이크는 되도록 적게--- 다른사진으로 모자이크 없는게 좋다
사진의 갯수늘리기--사진 각도 다르게해서
이전에 썼던 글 연결하기
나 자신을 블로그에 브랜딩하는 방법
타인에게 전달하는 글 형식
사람들의 댓글을 잘 살펴보고 다음 글감을 찾을 수 있다.
사람들이 뭘 검색할까? 항상 고민
나만 쓸 수 있는 글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글쓰기
사진확보하는 방법
이미지를 보고 전체글까지 판단하기때문에 이미지가 중요
네이버는 후기글을 상위로 올려준다.
후기성의 글
글쓰기의 시의성-글을 시각화하기
이미지 가독성 높이기
1인사업가로서 브랜딩-차별화의 컨셉
스토리텔링, 전문성을 드러내기

제목정하기-자동완성검색어를 활용한 제목정하기

주제와 제목은 반드시 일치해야한다

좋은글이란
글의 전체구조 파악하기
글의 시작, 서두의 중요성/ 글 전체의 흐름을 앞부분에 정리하기
네이버에서 말하는 좋은 글이란
제목을 정하는방법(구체적으로/호기심을 유발하게)
가장 쉬운 언어로 글을 쓰기
구체적으로 글쓰기
댓글 반영하기/댓글 중요성
시기에 맞는 주제, 링크(내가 올린 링크를 몇명이나 클릭할까?)
이미지에 글자넣기
이미지에 표시하기
과정을 설명하는글
이웃수늘이기
나의 콘텐츠 주제와 관련해서 궁금한점
댓글,공감허용하기
맛집글에서 반드시 들어가야하는것-사진,영업시간,주차,지도,아기의자등
말투변경금지
링크
상세한정조를 글로 정리
나의 경험을 공유하기
기회를 만드는 방법
공감버튼

블로그 글쓰기의 질문들 정리


1. "홍콩 생활 - 홍콩생활" 둘 중에 어떤 걸로 쓰는게 노출되기에 어떤게 더 좋은가요? 띄어쓰기 있을 때 헷갈려서요 => 이 부분은 검색결과로 확인해요. '홍콩생활' '홍콩 생활' 이렇게 붙여서도 검색해보고 띄워서도 검색

검색해서 비교해보면 어떤 글은 '홍콩 생활' 띄어쓰기도하고 어떤 글은 '홍콩생활' 붙여서 쓰기도 했거든요. 그럼 이 경우는 어떻게 쓰든 크게 상관이 없는거에요. 그런데 다른 키워드의 경우 [띄어쓰기를 붙여서 쓴 키워드]만 상위로 노출될 때가 있어요. 그럴 때는 붙여서 써요 매번 결과가 바뀌기 때문에 상위에 뜬 글들을 참고


2.  모바일의 경우 나의 웹사이트나 유튜브, 기타 sns로 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작업을 할 수 있어요. 그렇게 이용을 하거나 아니면 프로필 부분에 내 사이트 주소를 넣는 방법이 있어
 기업의 입장에서는 웹사이트로 손님을 바로 보내는 게 가장 좋겠지만, 블로그 운영 측면에서는 가능한 한 오랫동안 나의 블로그에 머물게 하는게 중요

그래서 꼭 필요한 부분, 해당 글과 제품이나 서비스가 꼭 연결되어야 하는 경우에만 웹사이트로 연결을 하고 그 외에는 연결하지 않는게 좋다.혹은 필요하다면 [네이버 톡톡]과 같은 네이버 상의 채널로 연결하는 방법


3. 지도상의 여러 장소를 표기할 수 있다.

네이버블로그 커테고리 분류

1.같은 주제의 글을 하나의 카테고리 안에 작성
2. 방문객이 관련 글을 쉽게 찾을 수 있음
3. 카테고리는 글을 작성하면서 하나씩 생성
4. 카테고리 수 많을 필요없음
5. 주요 관심사, 중심이 되는 카테고리는 상단위치
6. 용도가 불분명한 카테고리는 정리/숨김
7. 카테고리 삭제시 해당 카테고리에 있는 글 전체 삭제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