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체험단 마케팅 전략



잘된 컨텐츠를 읽어내면 콘텐츠를 잘 만들 수있다.

콘텐츠 읽어내는 연습
스토리라인 중심으로

동영상 컨텐츠

결점-->희망점(결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랬음을 좋겠다)
ex)다이얼전화기-->급할때 불편함--> 버튼식-->선이 불편(유선)-->무선-->충전
불편한 상황을 이해---> 해결(불편함을 해결하려고 노력)

어필포인트 선정시
소비자의 구매기준(선택기준)을 알아야한다---> 라이프스타일, 가치관 , 트렌드

ex)식당일경우 소비자의 구매기준은 맛, 서비스, 접근성 등등
    경쟁사 분석

콘텐츠마케팅은 기본적으로 한번 서비스해서 소비자의 반응 확인하고
타겟팅---> 메세지--> 설계전환부분  점검하여 수정해야한다.

적절한 해답을 찾아야지 정답을 찾으려하면 어려워진다.

제일 잘 할수 있는 하나만 선택하여 마케팅 시작해야한다.
컨테츠기반과 소통기반
잘하는것+좋아하는것=하고싶은것
내가 선택한것을 믿고 꾸준히 최소6-12개월 진행해야한다.

컨텐츠기반 채널으로 하면 퍼스널브랜딩 가능
소통기반의 채널은 소통의 주제로 휘발성으로 퍼스널브랜딩이 힘들다.



정보, 광고
상품인식, 판촉활동


체험단 마케팅


체험단마케팅이란 특정기업이나 점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유무상으로 제공받아 사용후기나 사용법, 먹는법을 인터넷을 통해 제3의 소비자에게 공유하는 행위

블로그는 글, 사진, 영상을 업로드 후 공유할 수 있으나 브로그 자테로 확산 및 파급력의 한계가 있다.-->체험단과 블로그의 콜라보로 확산 및 파급력 한계를 극복

구독--> 스크랩--> 입소문, 행동


체험단, 왜 해야하나?(소비자 구매동선)
A주의->S검색->R참조->A행동->U사용-->V전파

전파를 자발적으로 하지 않기때문에 체험단이 필요하다.

체험단모집하는 기업의 블로그포스팅 내용에는
상품, 용도, 모집내용(이웃신청, 본문스크랩, 인스타그램팔로우 등등)
이웃신청-이웃증가
본문스크랩-1차바이럴
광고비용절감


참여한 블로그들의 역량이 부족하면 마이너스이기 때문에 뉴스채널을 같이 사용한다.
뉴스는 반드시 노출이 된다--> 최신글이 상위에 뜨기때문에

네이버 검색창에  ~ 라는 키워드를 꼭 넣으라는 메세지
검색에 잘 되게 하기 위해

체험단 모집 내용

1. 체험단 모집내용을 노출 할 수 있는 플랫폼확인
  우리 채널에 대한 역량력 확인

2. 뉴스에 노출하면 반드시 메인에 얼마기간에 뜬다.
   제목과 최신순에 의해 노출된다.
   다른 기업이 체험단 모집을 어떻게 했나 확인분석
   전화번호 URL 노출 안된다
   네이버 검색창에+키워드-->유니크한 키워드, 확장키워드로 검색이 잘 되게 하기 위해
   키워드로 많은 포스팅을 미리 해놔야한다.
   단기간  검색량을 높이기 위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소비자가 키워드 인지

방문체험단-지역O-->ex)식당
배송체험단-지역X-->ex)물건

포스팅 내용

제목 키워드
내용첫줄 키워드
이미지
핵심키워드
어필포인트
제품에 대한 설명
실제로 그런지 확인
장점 설명
사용법이나 먹는법(~와 함께 먹으면 좋아요)
비슷한 제품과 비교분석
연출된 이미지-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


링크 연결은 광고이기때문에 체험단이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유저가 블로그를 보고 키워드 검색을 해서 찾아올 수 있게 설계 해야한다
기업이 제공하는 키워드,가이드라인 제시한다


정성의 목표
정량의 목표

확장키워드-->감성적인키워드

상품에 대한 키워드가 우선이고 그 다음에는 스토리 텔링이 있는 키워드로 확장 할 수 있게 한다.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때 뭐라고 추천할 지를 생각해보고 만들어본다.

소비자가 이야기 해주는 키워드 찾기
소비자가 자발적인 후기 키워드 찾기

전략적인 체험단마케팅 진행방법

1. 소비자 자발 참여/ 자체 마케팅 뉴스채널채널을 활용한 체험단 진행
2. 모집대행 사이트를 활용한 체험단 진행
3. 재능마켓을 활용한 체험단 진행
4. 홍보대행사를 활용한 체험단 진행



방문체험 성공전략

1. 영향력있는 블로거 방문이 관건(슈퍼블로거, 특급블로거)
  가이드라인에 슈퍼블로거인 경우에는 대표키워드-->세부키워드--> 확장키워드
2. 리뷰(후기) 검색상위 5개 중 2~3개 노출(점유)되도록 블로거
  20개~30개팀 이 주별로 쪼개서 진행
3. 주요 공략 키워드 경쟁 정도에 따라 적합한 블로거 할당이 필수 
4. 주요 공략 키워드 5-10개 정도로 진행 (경쟁이 덜한, 융합한 키워드 활용)
5. 분명하고 명확한 어필포인트 및 홍보효과 체크

방문체험 진행 5단계

1. 체험단 활동의 분명한 목적, 자사 주요 키워드/어필포인트도출
2. 경쟁사 체험단 블로그 상위노출 &리뷰관찰
3. 체험다 모집 및 선정
4. 리뷰 가이드라인 작성 및 전달
5. 리뷰포스팅 확인 및 보강 전략 수립 및 목표달성 확인

가이드라인 제시예

모니터받침대

노트북받침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