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마케팅
마케팅에서의 기본용어
노출-광고가 고객에게 표시되는 횟수
도달-과오가 표시된 사람의 수 또는 비율
빈도-한 사람에게 같은 광고가 몇회노출되는가를 가르킨다.
CPC-유저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에 대한 비율
CPM-클릭여부와는 무관하게 광고 노추 횟수에 대해 비용책정
CPA-공고를 본유저가 광고주가 지정한특정행동을 할 경우에만비용청구
구매, 특정버튼 클릭, 다운로드, 설치, 회원가입등을기준
광고시장의 대부분는 CPC 를 기본으로 한다.
왜냐하면,
CPA 는 광고 플랫폼과 광고주 사이에서 정확히 정의되야한다.
모든 광고주의 목적은 매출이 일어나는것(결제 완료)인데 광고사업자와 협상의 어려움
결제완료를 전환으로 두기 힘들다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제품이 고가가 아닌데 CPA 광고 비용이 상당히 비싸다.
CPM
-CPC 허용 안되는 광고-그냥 기억하게 하기위해
-기업이미지 광고
-관심타겟조사할때
-스캐닝을 목적으로하는 캠페인
페이스북의 캠페인 -CPM만 되는 광고가 있다.
퍼널상 위쪽에 있는 awareness 일수록
전환 Conversion
행동유도 CTA
클릭율
이탈율(Bounce Rate)
전환율
크리에이티브(페이스북에서)
-광고를 구성하는 요소-광고소재
-광고문안(구글)
-소재(네이버)
모든 SNS , 플랫폼, 시스템등에서 하는 서비스는 초기에 진입하는게 중요하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국내대상-체험마케팅
해외대상-인플루언스
우리나아 사람들은 10만명 팔로워정도면 인푸르언스로 생각한다
-러시아인스타팔로워 자판기(50명천원, 150만명95만원)
-팔로워수늘여주는 회사-무작위 친구요청(자동화)-->맞팔태그
비즈니스계정2,500만개 돌파
해시태그 팔러우, 도달율저하
30일-5만원 1,000명 15만원 프로그램 10만원
팔로워늘이기 서비스-인스타터, 마케팅스토리, 위드라이크, 인스타슈가, 인스타그래머, 라이크스타, 아이마케터, 인스타샵, SNS샵
맞팔 안한 사람 지우기 어플도 있다.
페이스북마케팅
인스타그램은 일반사용자계정<-전환->비즈니스계정페이스북은
1.개인계정 : 프로필----->페이지 만든다(여러개)
2.비즈니스가 활용하는 페이지
3.그룹
페이스북마케팅의 목표는 수많은 유저의 뉴스피드에 제품이 보이게 하는것
뉴스피드에 보여지게하는것에는 광고와 무료가 있는데
각자의 뉴스피드에 글이 배달된다. 모든 유저가 같은 내용이 아님
모바일에서 스크롤이 무한대, PC에서는 유한
유저의 뉴스피드는 공간이 정해져있다
작년기준 페이스북 전체유저는 이틀에 한번 접속한다는 통계
내가 본글이 나타나면 확인하면 닫는다.
새로운 글은 몇개가 뜰까? 150개중에서 랜덤으로 50개가 뽑혀서 뜬다.
뉴스피드에 나오 가능성이있는 글300개 중에서 점수순으로 순위를 매겨서
최근 50개의 글은 랜덤으로 뽑혀서 뜬다.
광고는 몇개당 한개씩 뜰까? 평균 글 10당 광고 1개 (8.5개)
내 뉴스피드에 보여지는 글들은 우선순위
1. 내가 일하는 회사에서 쏘는 글(100%)
2. 내 친구들이 쏘는 글들 나를 태깅하는 글들(100%)
3. 내 친구가 좋아하는 주제나 내가 좋아하는 주제
프로필이 페이지보다 우선권
4. 팔로잉한 글들
잠재고객에게 5번 보여줘야 한는데 그게 어려운 이유
1.Narrow Casting
내 제품은 처음에는 페이북 상에서 관계가없다.
특정주제와 특정 사회적인 관계에 묶여있다.
자기와 관련되지 않는 내용은 공유되지 않는다.
팬을 만들기 어렵다
2. Edge Pank
팬을 많이 모아도 글이 도달되지 않는다
도달율에 문제가 있다(프로필은 도달율의 문제가 없다)
페이지는 팬을 만들기도 어렵고 도달율때문에 뉴스피드에 뜰지도 불확실하다
페이스북 페이지 팬 수에 따른 유기적 도달율
도달율은 1,000명미만 3.3%~40.2%
1,000-10,000명 2.3%~21.3%
10,000-50,000명 1.0%~12.4%
팬이 많을 수록 도달율이 떨어진다.
팬이 몇명일때 효율적인가를 생각해야한다.
개인이 뉴스피드를 보고 소비량은 변화가 없는데 페이지는 점점 증가한다.
친구가 많이지면 도달율이 점점 떨어진다.
기업의 페이스북마케팅
프로필은 글을 쓰면 몇명에게 도달했는지 모르지만 페이지는 몇명에게 도달했는지 나온다도달수치의 변화 --> 콘텐츠의 품질로 생각하지만 잘못된 생각이다.
어차피 개인의 뉴스피드는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다르다.
특정시기에 프로필들의 뉴스피드에 상황에 따라서 스팟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뉴스피드의 상황과 뉴스피드의 친구들이 활발한 활동하면 도달수치가 낮아진다.
인스타그램 참여율
게시물당 참여율은 떨어지지만 누적은 쌓인다.
누적으로 참여율을 받을 수 잇는
하루에 4.8 개의 포스트 썼을때 참여율이 높아진다.(3-4개)
한개한개당 참여율이 떨어지지만 누적 참여율은 높아진다.
페이지 메세지 도달
유기적도달(무료로 도달)--->도달율에 문제광고관리자에서 광고를 만든다.
경매로 낙찰(하나의 페이지 광고는 하루 최대 2회 팬은 4회 도달)
유효한 광고칸수는 5칸정도
팬이 만명이면 21.4%에만 유기적 도달하기때문에
페이스북광고는 첫째 나의팬인데 유기적으로 도달못하는 사람에게 도달하게 해주고
둘째 페이지 전체 유저중에서 네로우캐스트를 깨고 도달하게 만들어준다.
비즈니스 추가 앱
-페이스북페이지관리자(유기적인도달을 위한 무료)
-페이스북크리에이터
-페이스북광고관리자(비용지출)
페이지 상태로 로그인하면 누군지 모른다
프로필이미지-25x25원형으로 뉴스피드에 도달
기업은 마케팅을 할때 대부분 페이지로한다.
페이지의 근본적이 문제는 점점 더 낮아지는 도달율이다
페이스북내에 프로필은 도달율에 상관없다.(100%도달)
도달못하는것을 프로필의 친구 5천명만들 수 있다.
페이지만 광고를 할 수 있다
프로필이름과 같은 페이지가 만들어지면서 광고가 만들어진다.
개인프로필이 페이지화된다.
팔로워는 제한이없다.
한사람이 여러개의 계정으로 가입할 수 있다. -->여러 프로필
프로필로 마케팅하는 사람들-개인 송출 할 수 있는 일종의 방송
인스타그램은 방송용 플랫폼으로 변화중이다.
소셜라이브 --소셜마케팅
팬을 굳이 모으지 않아도 되는 개인이나 기업은 프로필로만 활용, 페이지 만들지 않는다.
팬이 5천명이 안되는 프로필로 마케팅을 하는 경우에는
모르는 사람이 친구요청에는 관대하다-->대부분 친구요청은 받아준는 경향이 있다.
-->나와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페이지 좋아요 요청은 관대하지 않다.-->이 페이지가 나의 관심사인지 따져서 생각하고 좋아요 눌러서 수락율이 낮다.
페이지가 팬을 모으는 과정보다 프로필이 친구(5천명)를 모으는게 쉽다.
프로필로 친구를 5천명 만들고 페이지로 전환한다. -->Profile Migration
Profile Migration 한계정당 한번 할 수있다
나랑 같은 프로필과 같은 페이로로 만들어낸다.(복사개념)
프로필 여러개를 만들어서 Profile Migration 한다.
페이지는 최대 7번 통합의 조건-->전환하는 메뉴 선택
비즈니스관리자(프로필로그인에서 페이지상태로 전환해서 왼쪽 햄버거버튼)
페이지가 개인계정일 경우 설정에서 관리자설정하기
-->블럭에 대비해서 다른 관리자계정을 만들어놓는다.
페이스북은 고객센터가 없다.-->이메일과 챗봇으로 문의한다.-->해결 못한다.
기본 페이지에는 관리자를 추가해 놔야한다.
페이스북 페이지 샵 제품추가
설정->페이지관리->탭추가-탭을 추가 할 수있다.
샵->제품추가
페이지에 글을 쓸때 제품 태그하기-->제품을 표시 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쇼핑태그(사진에 제품 태그만드는 방법)
페이스북 페이지에 샵에 제품을 올려놓고 연결시킨다.
페이스북 사진에 표시된 제품 검색해서 확인한다.
도달율과 행동율은 페이스북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행동율
좋은글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더 많이 퍼뜨려진다.
좋은 글이란 사람들이 그 글을 보고 어떤 행동을 했는가에 대한 좋은글 판단
행동로 판단
ex)좋아요, 댓글, 공유, 링크, 웹사이트 클릭
행동율
-유저가 뉴스피드를 보기위해 스크롤을 멈추고 3초이상 봤다-유저들이 뉴스피드에서 하는 행동을 추적한다.
-좋은글의 척도는 뉴스피드에 척도가 있다.
-랜딩페이지를트레킹 할 수없기 때문에 행동율 측정
유저가 뉴스피스 상에서 사람들의 시선을 끄느냐, 머무느냐, 멈추게 하느냐가 중요한 요소
-->썸네일중요
인스타그램은 자동화
페이스북은 행동율
페이지 품질
ex)페이지에 팬 3022명일때 Max 3022x21.3%=644명 Median 644명x0.5=322명페이지를 개설하면 기본선 50% (0.5)-->이거보다 낮은면 버린다. 다른 페이지개설한다.
유기적으로 도달했기때문에 품질이 높은거다.
품질이 높다고해서 유기적 도달이 높은게 아니다.
품질을 높여야 광고비 절약할 수 있다.
광고가 몇명에게 도달했는지 범위로 나온다.
페이지가 행동율을 일정기간동안 지켜본 다음 판단
어떤 게시물을 올렸을때 3시간 안에 최대한 행동율을 얻어내야한다.
글글 쓸때의 시간 기준은 가장 많은 팬이 들어올때
-->인사이트에 팬들에 접속시간 확인하고 글을 올린다.
전체평균은 오후3시지만 각 페이지마다 확인하고 글을 올린다.
페이지 하나하나가 더 많은 사람에게 도달해야한다.
하나하나의 게시물이 더 좋은 글로 평가가 되면 더 많이 도달
좋은 글--> 행동율 up--> 광고 집행했을때 가성비up
페이스북 글은 페이지마다 다르지만 하루에 최대로 7-8개
최신의 글 1개만 게시되기때문에
포스트와 포스사이의 글을 짧게 하면 각각의 페이지가 행동율을 받지 못한다.
충분한 행동율을 받기위해서 term이 3-4 시간 필요하다.
페이지는 예약이 있다.(프로필은 없다--지금 무슨생각을 하시는지요?)
페이지운영하면서 글을 많이 쓰는 것은 블럭의 사유가 된다.
(도달율 제한은 있지만 팬은 매번 랜덤하게 선정된다.
최대한 팬을 많이 모아서 똑같은 글 반복하면 도달율이 높아진다.
그러면 광고가 필요없게 되기 때문에 페이스북 정책위반 사유가 된다.)
게시물 형식별 도달율
일반적인글보다 동영상게시물이 더 높은 도달율을 받는다.
카드뉴스는 포맷의 가중치가 없다.
동영상이 중요하다. -->자막중요(유저가 음향을 안킨다)
슬라이드쇼는 유기적 동영상에서는 동영상, 광고시스템에서는 동영상이 아니다
페이스북동영상
유저들은 초반8초에 승부 유튜브는 15초
동영상광고의 과금은 3초이상
좋아요 품앗이-->관리자의 눈에 보이는 성과를 위해서
FBWork_페북좋아요품앗이
http://ww.facebook.com/korealiker
장점-더 많은 사람들에게 행동율 도달율 높아진다.
단점- 나의고객과 일치하는지 확인 필요
마케팅은 과학과 사기의 절묘한 경계에 있다.
페이지품질관리
팬은 오천~2만까지는 만든다.
어느정도 수치를 넘어가면 글을 동영상으로 만들고 콘텐츠를 점검하게 된다.
유기적도달을 해내기 위해서 그거에 해당하는 10명을 팬을 만들고
그 수의 팬을 유지하고 팬을 늘리는 노력은 유기적 도달의 관리는 인건비에서 나온다.
(자기가 어떤 페이지에 팬인지 아닌지 모른다. 페이지의 팬은 늘지 줄지 않는다.
팬은 늘어나기만 하지 줄지 않는다.)
유기적 도달을 해야하는 1명당 팬의 인건비가 싼지 광고가 싼지 분석확보
1명한테 더 도달하기 위해 광고비 VS 페이지비
도달율/3 계산하고 비용산정 비교분석한다.
인스타그램은 자동화프로그램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