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항공 산업계에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미국 FAA와 보잉 737 이야기를 가져왔습니다. 이런 업계의 내부 이야기를 놓치고 싶지 않으실 텐데요, 저와 함께 그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아요.
지난 3월, 미 의회에서 제니퍼 호멘디 NTSB(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 의장이 FAA를 향해 강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바로 보잉 737 Max 기종의 조종 석의 문제가 제기되면서부터인데요. 이처럼 정부 기관 간 충돌은 드문 일이라 더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호멘디 의장은 FAA가 보잉 737 Max의 조향장치 문제를 과소평가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40여 개의 해외 항공사들이 위험한 장치를 장착한 기체를 운영 중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FAA가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하지 않는다고 비판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사건이 있었는데요, 지난해 2월, 유나이티드 항공의 보잉 737 Max가 착륙 도중 조향 페달이 고정되는 사고가 발생했어요. 이는 단순한 오작동으로 끝날 수 있는 일이 아니었고, NTSB는 즉각 FAA와 보잉에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의 심각성을 실감하고 바로 대처하는 것은 쉽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호멘디 의장은 FAA가 문제의 조향장치를 더 이상 서비스에 사용하지 않는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한 것에 대해 회의적이었습니다. 실제로, 해당 문제는 조향 장치의 작동 불능 상태를 초래할 수 있는 위험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FAA는 이 문제에 대해 NTSB의 권고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표명했습니다. 또한, 다른 항공 규제 당국과 정보를 공유하며, 이달 내에 추가적인 시뮬레이터 테스트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사건은 2018년과 2019년에 발생했던 보잉 737 Max의 사고를 떠올리게 합니다. 당시 이 기종은 자율 안전 장치의 결함으로 연이어 사고가 발생해 글로벌 시장에서 20개월간 운항이 중단된 바 있습니다. 그로 인해 보잉은 25억 달러의 벌금을 부과받았죠.
결국 이번 일은 규제 기관과 제조사 간의 긴밀한 협력 없이는 항공 안전이 보장될 수 없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줍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필요한 조치들이 신속하게 이루어지길 기대합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흥미로운 이야기로 돌아올게요. 안전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