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서울의 하늘을 열다!…서울시, 「제6회 서울특별시 드론활용 경진대회」 개최
- 11월 1일(수)부터 ‘드론활용 경진대회’ 접수…안전·복지·환경 등 도시문제 해결 및 스마트서비스 아이디어 모집
- 서류심사로 수상작 6팀 선정…12월 8일(금), 발표심사로 대상 1팀, 최우수상 2팀, 우수상 3팀 가려
- 특별상 2팀으로 확대…드론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 참여 활성화·신기술과 융복합한 학생들의 아이디어 독려
- 서울시, 경진대회 통해 시민 참여도·만족도 제고…수상작, 향후 시민·행정업무 등에 활용해 효율성 증진
□ 서울시는 드론을 활용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타 기술과 융복합한 스마트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제6회 서울특별시 드론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 드론은 4차 산업혁명 선도 분야로 국내외 시장 규모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미래 신성장 산업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주요 수단이다.
□ 참여를 원하는 누구나(팀당 최대인원 3명) 11월 1일부터 20일까지 서울시 누리집(https://www.seoul.go.kr/)에서 참가신청서와 정책 제안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전자 우편(mk26@seoul.go.kr)으로 제출하면 된다.
○ 문의는 서울시 공간정보담당관 전화 (02) 2133-2841, 2849 또는 전자 우편(mk26@seoul.go.kr)으로 가능하다.
□ 참가작은 참신성·효율성·효과성 등을 고려해 서류심사를 거쳐 수상 후보 6팀(명)과 특별상 2팀(명)이 선정된다. 수상 후보 6팀(명)은 12월 8일 경진대회 당일에 발표심사를 통해 대상 1팀(명), 최우수상 2팀(명), 우수상 3팀(명)으로 가려진다.
○ 대상에게는 200만 원, 최우수상과 우수상에는 각 100만 원과 50만 원, 특별상에는 각 30만 원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 특별상은 미래 드론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대학원 제외)의 아이디어를 독려하고자 지난 대회부터 신설되었으며, 올해는 학생 참여 활성화를 위해 2팀(명)으로 확대된다.
□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Big data)․클라우드(Cloud)․모바일(Mobile)․디지털 트윈(DT, 디지털 공간정보 포함) 등 지능정보기술과 융합한 드론 활용 제안에 가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 올해 선정된 우수 제안은 관련 부서에서 활용을 검토할 수 있도록 공유되고, 시범(공모)사업 등을 통해 서울시 정책에 반영된다.
□ 서울시는 경진대회의 지속적인 개최로 드론을 활용해 대시민·행정 서비스를 발굴하는 등 스마트 도시를 구축하고, 서울시 업무에 드론을 적극 도입해 시민의 참여도·만족도를 향상하고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 김진만 서울시 디지털정책관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하여 시민 서비스 개선, 행정업무 효율화에 기여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가 발굴되어 서울시 드론 활용 활성화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며 “드론에 관심 있는 학생, 전문가 등 시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 붙임 : 1. 경진대회 개요
2. 경진대회 포스터
붙임 1 | | 경진대회 개요 |
1. 대회개요
○ 대 회 명 : 제6회 서울특별시 드론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
○ 공모분야 : 드론을 이용한 도시문제 해결방안 및 대시민 서비스 방안
○ 공모주제 : 드론과 신기술을 융합한 대시민 스마트서비스, 안전‧복지‧환경‧도시관리 등 서울시 정책추진에 활용 가능한 자유주제
○ 응모자격 : 제한 없음 (개인 또는 팀, 팀은 대표 포함 최대 3인, 전국 누구나)
○ 접수기간 : 2023.11.01.(수) ~ 2023.11.20.(월)
○ 서면심사 : 2023.11.20.(월) ~ 2023.11.24.(금)
○ 발표심사 : 2023.12.08.(금) 09:30~12:00 / 서소문청사1동 13층 대회의실
○ 대회 절차
제안공모 접수 | ⇨ | 서면심사 (예선) | ⇨ | 경진대회 (본선) |
○ 평가방법 : 서면심사(상위 6개) 선정 후 경진대회 발표심사
○ 평가내용
- 드론을 활용한 시민제안 아이디어의 참신성, 효율성 및 효과성 등
2. 신청서 접수
○ 신청양식 :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공고에서 제공하는 지정된 양식
○ 접수기간 : ‘23.11.20.(월) 까지
○ 신청방법 : 서울특별시 홈페이지에서(https://www.seoul.go.kr/)신청서 및 제안서를 내려받아 mk26@seoul.go.kr로 제출(접수마감일 18:00 도착 분까지)
○ 제출서류 : 참가신청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서, 청렴서약서, 제안서
3. 경진대회 및 시상식
○ 일시/장소 : ‘23.12.8.(금) 09:30 ~ 12:00/서울시 서소문청사1동 13층 대회의실
○ 내 용
- 6(명․팀) 우수제안 사례 발표를 통해 관련 정보공유
- 발표심사 후 대상 1개, 최우수상 2개, 우수상 3개 선정 및 시상(특별상 2개 포함)
○ 발표방법 : 프리젠테이션 발표(10분 발표, 질의응답 5분/ 시간엄수)
○ 경진대회 일정표
시 간 | 구 분 | 내 용 | 비 고 |
09:30(05') | 개회사 | ∙디지털정책관 | |
09:35(90') | 과제발표 | ∙제안발표(6개) | 발표 : 10분 질의 : 5분 |
11:05(20') | 과제심사 | ∙심사 및 평가 | |
11:25(10') | 발표 및 시상 | ∙디지털정책관 | |
11:35(05') | 폐회사 | ∙공간정보담당관 | 추첨권 행사 진행 |
※ 자세한 사항은 ☎ (02) 2133-2841, -2849 혹은 mk26@seoul.go.kr 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2 | | 경진대회 포스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