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돈이되는 순간
전 세계가 열광한 빅히트 아이디어의 비밀
The Creative curve
ART 1 크리에이티브에 관한 거짓말
01 꿈이 만든 작품
원곡을 찾아서 | 예스터데이로 가는 길
02 거짓말 배우기
사람들이 원하는 것 | 잘못된 패턴 | 최적의 긴장감
03 천재의 탄생 신화
창의성의 역사 | 중세를 찾아서 | 바티칸과 색주가 | 괴물과 사람 | 흰개미들의 IQ
04 재능이란 무엇인가?
그림 그리기 13년 | 전문가로 가는 길 | 예술가의 천국 | 목적을 가지는 것 | 두뇌의 가소성
05 누가 천재인가?
천재 만들기 프로젝트 | 언덕에서
06 크리에이티브 커브
노출된 감정 | 인종차별에 대한 학습 잠재력 | 사랑은 천천히 죽인다 | 색다름이라는 보너스
| 크리에이티브 커브 | 냉혹한 현실 | 적을수록 좋을 때 | 유창해지는 과정 | 비틀스에 감춰진 수학
PART 2 돈이 되는 크리에이티브의 법칙
07 제1 법칙 : 소비
운이 좋은 것일까? | 전진을 위한 발판 | 놀라운 원칙 | 디지털 거물 | 교묘함 | ‘아하!’ 순간의 과학 | 라테아트와 두뇌의 처리 과정 | 기초 세우기
08 제2 법칙 : 모방
신데렐라 공식 | 제약의 기원 | 대중음악의 과학 | 리믹스 컬처 | 프랭클린 메소드 | 현대식 응용
09 제3 법칙 : 창의적 공동체
마스터 티처 | 누구에게나 배울 수 있다 | 군집화 | 상충하는 협업자 | 멈추고 협업하고, 들어라 | 모던 뮤즈 | 관점을 향한 경쟁 | 로프트의 놀라운 힘 | 유명 프로모터 | 내부자 vs. 외부자 | 창의적 공동체 | 중요한 여담
10 제4 법칙 : 반복
아이스크림 눈물 | 개념화 | 압축 | 큐레이션 | 피드백 | 영화의 데이터 | 틀 안으로 들어가기 | 위험한 실험 | 대통령의 데이터 | 하이디의 또 다른 직업
에필로그당신의 패턴
소비와 제약 | 반복, 세계의 창조 | 공동체 | 헤어지는 말
창의성을 둘러싼 신화는 신화에 불과하다.
히트작을 낸 크리에이티브는 패턴이 있었다.
직관적이긴 하지만 배울 수 있으며 신비주의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첫째,'샤워 순간'이라고 부르는 '천재의 번득임'이다.
영감이란것은 우리의 두뇌가 좌뇌에 엉켜있던 혼잡한 생각을 비우는 바람에 오랫동안 스며있던 우뇌의 생각이 드러난 결과일 뿐이다.
주류 세계에서 성공하고 싶으면 우리 자신이 관심을 두고 있는 분야에 몰두하고 그곳에 노출시켜 가능한 한 많이 소비해야한다.
둘째, '모방' 이다.
존경하는 사람을 따라 하고 그들이 이룩했던 성공사례들을 다시 구축할 수 있다면, 크리에이티브 커브의 정확한 지점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패턴을 흡수하는데 한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다.
셋째, 올바른 '커뮤니티'를 구성한다. 자신만의 창의적 공동체를 만들 때는 사회뿐 아니라 자신의 창의력도 향상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려야 한다.
넷째, 데이터 기반의 반복적 과정을 활용해 아이디어를 다듬는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창작가들은 크리에이티브 커브의 스위트 스폿을 때리는 영화나 소설, 음악, 음식, 그림, 장비, 회사를 창조하는 일정한 행동패턴을 따랐다.
그들은 거침없는 소비를 통해 친숙하지만 '과도하게 친숙하지 않은' 생각으로 세계를 바꿀 수 있는 갑작스러운 영감의 순간을 위한 씨를 뿌렸다. 그들은 모방을 통해 그들 분야에 필요한 제약과 공식을 터득했고 정확히 필요한 만큼의 색다름을 적용하는 법을 배웠다. 그들은 공동체를 만듦으로써 자신의 기술을 다듬고 자극을 받으며 자신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도움을 줄 협력자들을 찾아냈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타이밍을 알고 반복과정에 몰두함으로써 데이터와 프로세서를 이용하여 작품을 개선하고 친숙성과 색다름의 이상적인 배합을 만들어 냈다.
메가셀러 히트작 송에 숨은 예측 가능한 과학
돈이 되는 크리에이티브
제1법칙 소비 영감의 순간을 찬조하는 씨뿌리기
제2법칙 모방 각 분야의 성공 공식 터득하기
제3법칙 공동체 프로젝트를 수행 할 협력자 구하기
제4법칙 반복 친숙성과 색다름의 이상적인 배합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