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일
경험하고 공감하고 함께하는
1장. 마케터의 기본기
일 잘하는 사람
경력보다 경험을 말한다
경험자산에 투자하기
사랑, 해보셨나요
성장가속도 ? 0
일상에서 배운다. 일상관찰력
투자 대비 효과를 생각한다
팔지 말자, 사게 하자
마케터의 말
좋아하는 브랜드가 있나요?
2장. 마케터의 기획력
누구에게 팔까
잘 모르겠으면 일단 팔아보자
좋은 방법은 ‘왜’에 충실하다
이중인격자가 되자
소비자의 입장에 서보는 방법
이성 반 감성 반
이야기할 가치가 있는 사건을 만든다
상상하자
상상하지 말자
보고서보다 이야기
되는 방법을 찾는다, 안 되는 이유 말고
쓸데 있는 ‘쓸고퀄’
3장. 마케터의 실행력
작게 짧게 빠르게
‘정해진 일’과 ‘정한 일’
어제 정한 것은 오늘 바꾸자,
내일은 더 많이 바뀔 테니까
마케터가 마케팅만 하고 디자이너가 디자인만 하면 결과물은 산으로 간다
피드백 소화하기
경험과 입장이 같으면 설득은 저절로 된다
설득할 땐 확신 없이
‘맞다/틀리다’보다는 ‘좋다/나쁘다’라고 말하자
어떤 매력은 능력이다
성격 나쁜 동료와 일하는 법
문서의 기술
억울함에 대하여
갑과 을, 각자의 역할
4장. 마케터의 리더십
팀원에게 지는 리더
잘하는 일을 더 잘하게
부지런은 좋고 바쁨은 나쁘다
게으른 조직장이 되고 싶다
일이 재미있다고?
피드백하는 기술
어떤 사람을 뽑나요?
잘 맞는 사람과 함께 일하거나,
함께 일하는 동료를 좋아하거나
마케터 _______의 일
고맙습니다
마케터의 기본기
•무슨 일을 해도 잘할 수 있는, 기본이 잘된 사람이 마케팅도 잘한다. 무엇을 했는지보다 어떻게 했는지가 중요하다.
• 일상에서 관찰하고, 이 경험을 잘 쌓아두자. 소비할 때의 나 자신 과창하며 가장 가까이서 잘 볼 수 있다. 경험자산을 쌓고 나누고 늘리면 필요할 때 찾아 쓸 수 있다.
• 사람은 가성비로만 움직이지 않는다는 걸 진심으로 아는 것이 브랜드의 시작이다. 좋아 미치는 브랜드 몇 개를 품고 살자.
• 성장은 태도에 달려 있다. 호기심이 많은 사람, 흡수력이 좋은 사람 나아지려는 욕구가 있는 사람, 생각하고 관찰하기를 좋아하는 사람 인정받고 싶어 하는 사람, 사랑받고 싶어 하는 사람이 성장한다.
• 사는 사람 입장에서 생각하면 더 잘 보인다. 왜 사는지, 안 사면 왜 안 사는지 스스로를 충분히 관찰해야 한다.
• '이해가 안 돼'라는 말은 이해력을 떨어뜨린다. 마케터의 말은 영향력이 크므로 중요한 말들은 바르게 써야 한다.
•그래서 장기로든 단기로든 회사의 목표달성에 기여해야 한다.
마케터의 기획력
• 우리 브랜드를 사랑해줄 소수의 핵심고객을 찾아낸다. 그들을 나이와 성별 말고 라이프스타일로 표현해보자.
•우리가 사랑하는 우리 브랜드는 보통사람들에겐 특별하지 않다. 애정을 갖고 기획하고 무관심한 고객 입장에서 읽어본다.
• 왜 하는지, 목표가 무엇인지 알고, 그에 맞는 해결방법을 찾아아 보 다. 협업할 때 반드시 '왜'를 충분히 이야기해서 공감해야 한다.
•잘되는 기획은 긴 말이 필요하지 않다. 보고서 없이는 설득할 수 없 다면 잘된 기획이 아니다.
• 초안은 빠르게 매우 구체적으로 만들어놓고 하나씩 고치며 완성도 를 높인다. 상상으로 채운 부분은 자료로 검증한다.
•기획 단계에서는 안 될 만한 이유와 되는 방법이 동시에 떠오르게 마련이다. 되는 방법부터 이야기하기 시작하면 문제를 더 잘 풀 수 있다.
• 이야기를 재미있게 잘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사람들이 친구 혹은 동료들과 우리 이야기를 하도록, 이야기할 만한 가치가 있는 사건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둔다.
마케터의 실행력
• 준비 잘해도 실패할 수 있다. 원인을 따지는 것보다 수습이 우선이다. 작게 시작하고 짧게 보고 빠르게 수정한다.
• 결정된 일이든 함께 결정한 일이든 결정의 이유를 알고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다.
• 마케터, 디자이너, 개발자가 서로의 영역에 적극적으로 참견하고, 같은 목표를 갖고 동시에 참여할 때 더 좋은 솔루션을 찾을 수 있다.
• 설득하고 싶은 주제가 있다면 자신이 왜 그런 생각을 갖게 됐는지 경험과 지식을 이야기한다. 내가 옳다고 확신할수록 설득은 힘들어 진다. 설득당하는 것도 설득이다.
• 일 잘하는 마케터는 글도 잘 쓴다. 읽는 사람 입장에서 생각하고 쓰는 것은 마케터의 기본이다. 마케터라면 누구나 훈련을 통해 어려운 내용도 쉽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동료를 믿고 동료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것도 일이고 능력이다. 팀은 개인보다 큰일을 할 수 있다. 똑똑하지만 같이 일하기 힘든 사람은 팀의 역랑을 해친다.
마케터의 리더십
•조직장이 구성원보다 모든 면에서 나을 수는 없다. 이기려 하지 말고 그가 잘하는 것에 기뻐하며, 더 잘할 수 있게 만들어주자.못하는것을 개선하는 것보다는 잘하는 일을 더 잘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 조직장이 바쁘고 정신없어 보이면 구성원들이 말 걸기 어렵다. 말 걸 기 쉬운 사람이 되면 더 많은 기회가 생긴다.
• 재미있는 일, 하고 싶은 일, 내가 결정할 수 있는 내일이라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더 잘하고 싶고 더 열심히 신나게 고민한다. 결정할 수 있어야 더 많이 생각한다.
•피드백을 할 때는 일과 사람을 분리해서 일에 대한 이야기만 하는게 좋다. 목표에 맞는 방법인가,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묻는다. 의견과 의사결정을 분명하게 구분한다.
•마케팅은 개인보다 팀이 우선이다. 팀에서 함께 잘할 사람을 채용하는 것이 유능한 사람을 고르는 것보다 중요하다.
•좋아하는 사람, 잘 어울리는 사람들과 함께 일할 때, 더 크고 멋진일을 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