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P 데이터 관리 플랫폼
DMP의 수집 정보 분류
1.아이덴티파이링
-나에 대한 정보를 저장한 후에 (회원가입후)-매우 정확하지만 정부의 분류가 많지 않다
-빠르지만 적은 정보
-ex)페이스북, 아마존 등등
2.프로파일링
-유저가 검색하거나 행동 하는거로 데이터 모아서 사람을 만든다.-웹에 접속되는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정보수집
-한사람에 대한 정보가 정확해지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느리지만 정확하고 광범위한 내용 추적
-ex)구글
DMP를 구성하는 데이터 종류
1.광고주데이터
2.제휴된 사이트로부터 얻은 데이터
3.외부에서 구입하는 데이터-데이터마켓
해외-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독식
국내-네이버 카카오
<카카오>
-회원가입해서 아이덴티파이링하지만 미흡
<네이버>
-음성시스템 클로바 기기 디바이스 트레킹
(구글이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트레킹하는것처럼)
DMP 기본 자료 수집
디바이스간 연결
ISP(인터넷 접속 서버 정보)
DMP 데이터 마켓
-specific : 정확한 정보프로파일링 끝났음의 뜻
-Organize Data-Data marketplace
-자사의 기본 정보데이터+ 구매하는 데이터가 더해져야 정확한 데이타 specific 가능
Cross Device
한사람을 타게팅 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갖고 있는모든 디바이스 정보가 필요하다리타게팅-->Cross Device-->어떤 사람에게 속한 기기와 각각의 접속한 디바이스 트레킹
기기분석 기기모니터링 기기 디바이스 트레킹-->구글이 추적한다.(프로파일링)
그래서 따라다니는 광고 리타게팅은 구글이 강하다
페이스북 광고
-좁은 범위에 대해 신속 정확한 광고 가능
-타게팅 광고를 하는 경우 광고비증가
-신상품일때 일주일정도 짧게
Awarenss Consideration구매고려단계 Coversion 리타게팅
페이스북광고---->페이스북광고+ 구글광고----> 구글광고
디지털 컨시어지(Digital Conciege)
카카오 메신저를 가상비서화해서 서비스 제공 -->유사상품소개 형태로 광고 시도광고를 보여지는 형태가 다름
-오프라인AD
-온라인AD
-네이티브AD
-Hologram AD
화면을 커져야 하는데 기기는 작게 하고싶어함-->그래도 터치가 필요(스마트워치처럼)-->인체나 플라스틱(프렉서블한 디스플레이 필요에 의해)
<사물깊이인식카메라>
사물을 3D로 찍을 수 있는 카메라
3D 촬영하려면 수백대의 카메라로 찍어서조합하던 방법에서 한장 한카메라로 한번에 3D 촬영한다.
<챗봇>
디지털 컨시어지의 한파트
챗봇이용서비스
커뮤니케니션 채널
<이메일은 커뮤니케이션채널임에도 불구하고 기업에서는 푸쉬채널로 사용한다>
이메일 수신자체가 리드(Lead)상태임
이메일은 커뮤니케이션에 적합하다
뉴스레터의 평균오픈율 0.03%
아마존 이메일 평균오픈율 46%
트리거 설정
<아마존 이메일 정책>
이메일로 정보콘텐츠부터 보낸다.-->클릭하거나 저장하거나 액션을 트레킹한다--> 관심사를 확인 할 수 있는 콘텐츠 추가 발송--> 관심사파악-->개인화-->GPS 확인 하여 추가 정보제공(오프라인정보까지)-->개인에게 기본적으로 관심사에 맞춰서 스크롤속도까지 트레킹
-->마케팅메세지인데도 열수 있게 트리거
<스텝메일 Step Mail>
각각의 유저에게 그 때(개인관심사에 따라 셋팅된)가 되면 메일이 도달된다
ex) GetResponse 등
<오토메이션: groobee>
http://groobee.net/
고객 행동특성 분석/배너 템플릿/ 방문고객행동데이터 기반마케팅
웹사이트 디자인하면--> 고객의 취향대로 웹사이트디자인이 변한다
비로그인상태에서는 기본디자인인데
로그인하면 유저가 좋아하는 UI로 변경
<오토메이션: sumo>
<오토메이션: pushcrew>
alerting(경고?)을 쏜다--> 어떻게 받을건지 등록하면 맞는 형태로 받을 수 있다
<오토메이션: intercom>
챗봇
기업이 보낸메일중에 평균오픈율 99% : 아이디찾기, 비밀번호찾기, 인증
로그인해서 구매 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
채널 간단 정리
크리에이트채널
검색된 키워드
쉐어채널
신뢰감 없음
믾은 쉐어링(감정, 3인칭, 제품가치떨어짐 )
푸쉬채널
기대한 만큼 성과가 나올 수있는 시스템
최적화 가능 프로그램 사용
DMP에 따라 다름
커뮤니케이션
기존고객 1:1 이라는 느낌인 자동화 시스템
리드(Lead)를 스코어링-표준화, 셋팅화
무료 or 소액 솔루션-시나리오 ,패턴에 맞는 메세지 보내도록 셋팅
시나리오 자동화-솔루션
나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채널 운영
리드고객이 구매고객으로의 전환이나 재구매
나의 고객 페르소나 시나리오 준비
모든 채널을 세팅화하고 기업의 특성에 맞게 특정채널을 보완한다.
크리에이트, 쉐어링, 푸쉬-신규고객, 잠재고객을 가망고객으로 Lead
커뮤니케이션-Lead고객광고이미지
-이미지는 2의 배수로 해야 안깨진다
-기본 이미지 사이즈
600x600(1080x1080)
400x600(800x1200)
1456x180(728x90)
600x315(1200x628)
300x250(600x500)
-모바일의 기본 픽셀 600
-png-해외마케팅일경우 일부 브라우져에서 인식이 안된다.
-이미지맵은 모바일에서 인식할 수 없다
-png-해외마케팅일경우 일부 브라우져에서 인식이 안된다.
-이미지맵은 모바일에서 인식할 수 없다
-파워포인트로 이미지 만들면 비트맵으로 저장된다--> 용량 크다
-이미지 150kb 이하로 저장해야한다.
-stroke 주면 선이 깨진다.--> 획이 없어야한다.
-바탕이 흰색이면 안된다
-stroke 주면 선이 깨진다.--> 획이 없어야한다.
-바탕이 흰색이면 안된다
-광택이 있으면 안된다.
속도가 안나오면 다 부질없다.
웹사이트는 속도와 반응형이 중요하다.
이미지를 바탕으로 너무 많은 플러그인과 너무많은 임팩트 때문에
속도 저하--> 제한 속도에 걸리면 노출 무조건 안된다.
랜딩페이지 속도측정하여 다시 재점검
제목을 이미지화하면 속도 느림-->제목을 텍스트로 한다.
콘텐츠를 통자로 이미지화 할 경우 속도 저하
SEO는 키워드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검색이 안된다.
해외 진출용 웹사이트는 따로 만든다.
웹사이트 한개의 용량 3MB안되게 만든다.
웹사이트 각각의 이미지는 150kb 안넘게 만든다.
속도 측정하는 사이트
https://www.webpagetest.org
속도가 안나오면 다 부질없다.
웹사이트는 속도와 반응형이 중요하다.
이미지를 바탕으로 너무 많은 플러그인과 너무많은 임팩트 때문에
속도 저하--> 제한 속도에 걸리면 노출 무조건 안된다.
랜딩페이지 속도측정하여 다시 재점검
제목을 이미지화하면 속도 느림-->제목을 텍스트로 한다.
콘텐츠를 통자로 이미지화 할 경우 속도 저하
SEO는 키워드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검색이 안된다.
해외 진출용 웹사이트는 따로 만든다.
웹사이트 한개의 용량 3MB안되게 만든다.
웹사이트 각각의 이미지는 150kb 안넘게 만든다.
속도 측정하는 사이트
https://www.webpagetes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