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원주~서울 강남 40분 시대 , 여주~원주 복선전철 첫 삽

n

 



 강원도 원주서울 강남 40분 시대 열린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첫 삽


12일 서원주역에서 착공식… 수도권 접근성 획기적 개선 및 지역발전 기여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와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 112() 오전 1030원주시 서원주역에서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 착공식**을 개최하고, 공사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 복선전철은 상하행이 분리되고,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열차가 운행하는 노선

** 정부, 지자체, 공사관계자 및 지역 주민 약 150여명 참석 예정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여주역에서 서원주역까지 22.2km강선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 약 9,309억원을 투입하여 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여주~원주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준고속철 등이 운행되어 원주에서 여주까지 9, 원주에서 서울 강남까지 40, 원주에서 인천까지 87분이 소요되는 등 수도권으로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수혜지역 확대) 또한, 현재 추진 중인 수서-광주, 월곶-판교 철도사업까지 마무리되면 인천(송도), 서울 강남(수서)에서 강릉(경강선), 부산(중앙선)까지 연결되어 더 많은 지역에 철도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반성장 기틀) 특히, 경강선은 인천에서 강릉까지 가로지르는 거대한 동서축이 완성되어 수도권과 강원도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여주-원주 구간이 개통되면 경강선은 중앙선, 내륙선과 유기적인 철도망을 이루게 되어 원주와 여주는 사통팔달의 철도 허브도시로 도약할 것이라면서,

 

철도는 중앙과 지방이 고르게 성장하도록 하는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 인프라로 강원도가 가진 무한한 잠재력이 깨어나고, 매력과 진가가 유감없이 발휘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라고 의지를 밝힐 예정이다.

 

담당 부서

철도국

책임자

과장

오송천

(044-201-3950)

 

철도건설과

담당자

사무관

김용래

(044-201-3699)

민간위원

유연준

(044-201-3954)

사각형입니다.

참고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 개요

 

사업개요


 




 

사업내용 : 경강선 여주(교동)~원주(지정면) 복선전철 신설(22.2km)

 

* 정거장 3개소 개량(여주, 서원주, 원주)

 

사업기간 : ’16~’28년 ㅇ 총사업비 : 9,309억원

 

추진경위 : ’12년 예비타당성 조사 ‘21년 기본계획 변경 고시 ’22.7월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24.1월 실시계획 승인

 

착공식 개요

 

(/) ’24. 1. 12() 10:30/ 서원주역 대합실(실내)

 

(참석) 장관님, 박정하송기헌 의원, 강원 경제부지사, 여주시장, 원주시장, 공사관계자, 지역주민 등 150여명

 

(주제) 동서축 경강선의 주요 단절구간(여주원주) 연결

 

(슬로건) 여주-원주, 동서를 하나로

 

기대효과

 

(단절구간 연결) 경강선 단절구간인 여주원주 구간을 연결하여 네트워크 구축(경강선 완성)

 

(수혜지역 확대) 현재 추진중인 월곶-판교, 수서-광주 등과 연계, 인천(송도), 서울 강남(수서)에서 강릉(경강선), 부산(중앙선)까지 연결

 

여주원주시는 경강선, 중앙선, 내륙선과 만나 철도 교통 허브로 발전

 

서원주여주 9, 서원주수서 40, 서원주인천(송도) 87분 소요

수도권원주 현재 31/90여회/일로 증가

 

(경제적 효과) 생산유발효과 15천억원, 고용 및 취업 유발효과 2만명 발생 등 지역경제 활성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