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전통시장 루프탑에 푸드트럭 야시장 개장경동시장 레트로 성지 변신


전국 최초 옥상 푸드트럭 야시장, 11일부터 다음달 말까지 금~일 오후 6~11시 운영


- 5월 조례개정 부설주차장 푸드트럭 영업 가능국무총리실시의회 등과 규제개혁 추진 성과


스타벅스 경동1960금성전파사와 함께 경동시장 3대 명소’ 될 것시장 활성화도 도움


- , “시민에게 새로운 야간 즐길거리 제공다른 전통시장으로 확대 방안도 모색 중


인적이 뜸해지는 전통시장의 주말 밤이 환한 조명과 사람들로 활력을 되찾는다. 전통시장 루프탑(옥상)에서 푸드트럭과 레트로 콘셉트의 다양한 즐길거리가 늘어선 야시장이 열리기 때문.


서울시는 12월 말까지 매주 금~(오후 6~11), 경동시장 신관(청년몰) 옥상(4)에서 루프탑 푸드트럭 야시장-경동1960’ 진행한다고 밝혔다. 전통시장 옥상(부설주차장)에서 푸드트럭 야시장을 여는 것은 전국 최초로, 정식개장일은 11()이다.


<5월 조례개정해 부설주차장 푸드트럭 영업 가능, 국무총리실시의회 등과 규제 개혁추진 성과>


이번 야시장이 열리는 장소는 경동시장 신관 옥상(4)에 조성된 부설주차장이다.

 

그동안은 야시장에서 빠질 수 없는 푸드트럭이 영업할 수 있는 장소가공공기관 소유 시설, 공영주차장 등으로 한정돼 있었는데, 지난 5월 이병윤 서울시의원 대표 발의로 조례(서울시 음식판매자동차 영업장소 지정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가 개정되면서 전통시장 내 부설주차장(민영)’에서도 푸드트럭 운영이 가능하게 됐다.


많은 전통시장들이 공영주차장이 없고 부설주차장만 설치되어 있는데, 그동안은 주차장이 유휴상태더라도 규정 때문에 푸드트럭 등을 운영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특히 이번 루프탑 푸드트럭 야시은 민관이 힘을 모아 만들어 낸 규제개혁 성과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지난 1, 경동시장을 방문한 국무총리에게 상인들은 시장 옥상 주차장에서 푸드트럭을 운영하고자 했지만 규정 때문에 추진을 못하고 있다고충을 토로했고, 이후 서울시, 국무총리실, 서울시의회, 동대문구, 경동시장 상인 등 여러 주체가 힘을 모아 조례개정 등을 추진하게 됐다.

 

<스타벅스 경동1960금성전파사와 함께 경동시장 3대 명소 부상 기대, 시장활성화에 도움>


서울시는 루프탑 푸드트럭 야시장스타벅스 경동1960’, ‘금성전파사와 함께 경동시장 3대 명소로 조성해 시민과 관광객의 발길을 끈다는 계획이다. 특히 야간시간에 유휴공간으로 방치되었던 전통시장 내 옥상 주차장 500평을 활용하여 새로운 판로를 지원해 전통시장 활성화에도 직접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야시장은 MZ세대에게 인기가 많은 루프탑푸드트럭을 조합해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 냈다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전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레트로 감성을 더해 친구, 가족 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매력 명소로 조성했다.

 

야시장은 먹거리, 즐길거리로 가득 찬다. <푸드트럭 구역>에서는 인기 메뉴인 전기구이 통닭, 반미(베트남 샌드위치) 등 다양한 종류의 음식과 음료가 판매되고, <문화구역>에서는 레트로 DJ공연, 버스킹, 관객이 참여할 수 있는 토크버스킹이 진행된다.

참여 푸드트럭 10대 중 3대는 현대자동차 후원으로 운영되며, LG전자에서는 레트로 감성으로 꾸민 금성전파사 야외 캠핑존을 조성했다.

이 외에도 핀버튼 등 DIY 제작 이벤트, 추억의 간식 만들기, 레트로 사진 콘테스트, 토크버스킹, 추억의 DJ쇼 등 다양한 이벤트가 어우러진다.

 

한편, 서울시는 야시장 방문객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즐길 수 있도록 안전청소요원을 행사기간에 상시 배치하고, 방문객 밀집에 따른 위험이 없도록 안전 예방도 철저히 할 계획이다.


아울러 우천 시 행사 일정이 변동될 수 있으니 방문 전 경동시장 야시장 인스타그(@1960_night_market) 공지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박재용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이번 야시장은 시민에게 인기있는 루프탑과 푸드트럭을 조합한 새로운 야간 즐길거리라며 국무총리실과 서울시·시의회·동대문구가 함께 민생규제를 해소한 상생 우수사례로 전통시장 활성화 및 판로개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민관협력을 통해 유휴공간을 활용하는 등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붙임 1. 2023 경동시장 야시장 행사전경

2. 2023 경동시장 푸드트럭 야시장 포스터

붙 임 1

2023 경동시장 야시장 행사전경






붙 임 2


2023 경동시장 푸드트럭 야시장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