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광고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상품을 이용해 소재를 제작하므로 콘텐츠 제작이 쉽고
- 상품을 검색한 이용자들이 상품을 구매하는 목적을 가지고 오는 "네이버 쇼핑" 영역의 상위에 노출하여 구매전환율이 높고 
- 클릭이 일어나야 과금이 되며 기간에 상관없이 노출할 수 있어 다양한 전략을 활용해 광고성과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효율적으로 쇼핑검색광고 집행과 관리를 하기 위한 광고시스템의 쇼핑검색광고 기본 셋팅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안내된대로, 광고 노출을 위해서는 필수단계 만으로도 광고 집행이 가능하지만,
효율적인 광고 집행을 위해서는 선택단계를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이번 강의에서는 선택 단계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캠페인과 광고그룹
 
쇼핑검색광고를 하기 전에, 
아래 그림에 각 단위에서만 할 수 있는 속성 설정을 파란색으로 표기해두었습니다.
관리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캠페인과 광고그룹의 속성을 설정해야 합니다.
 

두가지 케이스로 캠페인과 광고그룹 설정 예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ase 1. 취급 상품이 많고 카테고리가 다양한 쇼핑몰
네이버 쇼핑의 카테고리를 참고하여 캠페인과 광고그룹을 분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팁을 드리자면, 카테고리는 사용자에게 보여지지만, 
캠페인과 광고그룹은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광고를 집행하기 편하도록 임의대로 구성할 수 있지만, 
네이버 쇼핑 카테고리에 맞춰 캠페인을 구성하는 것이 광고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더불어,  캠페인으로 1차 분류하더라도 상품의 속성이 비슷한 것끼리 묶어 광고그룹을 만들면
상품별로 하나하나의 입찰가를 설정하지 않고, 광고그룹의 입찰가를 설정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광고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Case 2. 취급 상품이 적고, 카테고리가 적은 쇼핑몰
LED 조명과 무드등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데이터랩으로 확인해보니, 무드등은 모바일의 검색이 월등히 높은 반면, 
LED조명은 PC 사용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주말 검색량과 구매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이렇게, 취급 상품이 적더라도 성격이 많이 다르다면 캠페인을 분리하여 구성하고,  
광고그룹을 PC와 모바일로 분리하거나 매체별로 분리하여 구성하면 
매체별 입찰가를 수시로 변경하거나 주중/주말별 온/오프 전략을 달리 설정할 때에도 
쉽게 광고 전략을 수정하고 집행할 수 있습니다. 

! 한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PC 네이버쇼핑의 경우 구매전환율이 높은 편입니다. 
PC 네이버쇼핑까지 들어간다면 구매의 의지가 높을 것으로 유추할 수 있는데요, 반면 노출량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가장 노출이 높은 매체는 모바일통합검색이므로 아래 매체 분류를 적절하게 사용하며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소재
 
쇼핑검색광고는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상품"을 이용하여 소재를 편집합니다. 
쇼핑검색광고의 장점은, 소재를 직접 등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광고를 시작하기에 비교적 장벽이 낮습니다. 
간편한 소재 등록이라도 어떤 점을 체크하면 좋을지 항목별로 안내하겠습니다. 
 
소재명(상품명)
많은 분들이 소재명(상품명)에 많은 정보를 한꺼번에 등록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래 내용을 참고해 적합한 소재명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하 명칭을 '소재명'으로 통일합니다.)

- 소재명도 중요하지만, 상품에 등록된 '카테고리, 브랜드, 속성, 태그, 이미지'등 상품에 관한 모든 정보가 적절한 필드에 잘 등록되어 있어야 노출에 유리합니다. 
- 소재명에 너무 많은 정보를 넣으시게 되면, 상품이 가진 특성과 다른 속성에 매칭될 가능성이 있어 저품질로 분류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 적합한 소재명을 찾아 광고에 해당 내용을 등록했다면, 광고시스템 뿐 아니라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도 해당 내용을 반영해야 합니다.  
[소재명 가이드]
- 소재명을 작성할 때 아래 내용이 있다면 필수적으로 기입하고 가능한 아래 순서대로 기입해주세요. 
■ 브랜드/제조사
■ 시리즈
■ 모델명 (모델 코드)
■ 상품 유형 (형태)
■ 색상 : 다중 색상 허용
■ 소재
■ 패키지 내용물 수량
■ 사이즈
■ 성별 나이 표현 (남성/여성/유아)
■ 속성 (Spec, 용량, 무게, 연식, 호수)
- 50자 내외의 텍스트 사용을 권장하고 조사, 수식어를 사용하지 마세요. 최대 100자 허용.
  (50자 이상은 어뷰즈로 판단될 확률이 높음)
ex. 리바이스 남성 스키니 데님 청바지 2599 다크 인디고
      왕자행거 뉴 프리미엄 드레스룸 완전밀폐형 3P (선반형)
-브랜드, 제조사, 동일한 상품명이나 단어를 반복해서 사용하지 마세요.
-셀러, 쇼핑몰명, 상호명을 상품명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판매처명으로 별도 노출됨)
-한글을 이용하고 필요한 경우에 영문을 사용, 숫자는 아라비아로 표현함, 한글/영문 외에 다른 언어는 사용하지 마세요.
- ( ) - · [ ] / & + , ~ . 외의 특수문자 및 기호는 사용하지 않으며, 특수문자도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 패키지 상품의 경우 내용물의 숫자를 정확히 표현합니다. 
- 이벤트, 판매조건, 할인 가격, 쿠폰, 적립 등은 기입하지 않으며 별도로 준비된 이벤트, 가격, 쿠폰, 적립 필드를 이용하세요.
- 하나의 상품 만을 판매하고 단일 정보만 기입합니다. 카테고리 및 유형이 다른 상품을 하나의 상품으로 묶어서 판매하지 않으며, 서로 다른 브랜드/제조사 상품을 모아서 판매하지 않아야 합니다. 
! 꿀팁을 하나 더 드립니다. 
속성이 약간 다른 상품을 하나씩 등록하는 것이 좋을지, 옵션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이 되신다면, 
네이버 데이터랩(datalab.naver.com)에서 상품명을 검색해 이용자들의 검색 패턴을 확인하고 
옵션을 활용할지 별도의 상품으로 등록할지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ex. 간편밥 - 대표키워드로 검색하는 경향이 크므로, 하나의 상품으로 등록 후 재료(미역국컵밥,해장국컵밥)별 옵션을 구성
      원목식탁 - 사이즈별로 상품을 검색(4인용원목식탁, 6인용원목식탁)하는 경향이 크므로, 별도의 상품으로 구성

카테고리
카테고리에 매칭된 상품은 해당 카테고리의 명칭과 관련한 키워드를 검색 키워드로 가지게 되며, 카테고리명이 상품명에 없더라도 카테고리 관련 키워드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즉, 카테고리 매칭은 매우 중요하며, 가능한 세부 카테고리로 매칭하는 것이 노출에 유리합니다.

태그
상품 페이지 내 검색이 가능한  다양하고 세부적인 키워드를 태그로 설정합니다. 
감성 표현 태그(하늘하늘원피스, 발랄한프렌치룩)등을 활용해 보는 것도 잊지 마세요. 
 
브랜드/제조사
상품등록시 브랜드/제조사 필드 항목에, 시장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정확한 브랜드/제조사를 기입하고, 상품명에도 적절히 포함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찌가방, 엘르수영복, 리스트원피스 등 일부 브랜드는 필드 항목에 기입한 경우에만 해당 브랜드 검색 결과에 노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스마트스토어센터 공지를 확인하세요. 
 
색상
특정분야의 경우 상품 이미지를 이용하여 네이버 시스템에서 자동 감지하여 색상 키워드에 노출됩니다. 

3. 입찰가와 품질지수
 
입찰가
광고주가 직접 산정한 입찰가와 이용자가 검색한 키워드 & 상품의 연관도에 따라 노출순위가 결정되며,  
클릭당 광고비는 광고주의 입찰가가 아닌 차순위 입찰가를 바탕으로, 
내 광고와 차순위 광고의 품질지수를 반영하여 산정됩니다. 
 
광고시스템에서는 아래 2가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A. 내 상품의 이익율을 고려하여 상품가격의 몇%까지 광고비로 설정
B. 최소 노출, 순위 노출입찰가를 기준으로 평균가를 참고치로 안내
 
! 팁을 드리자면, 최초에 입찰가를 설정하실 때에는 최저입찰가와 '새로운 설정'의 사이 금액으로 입찰가를 설정하고 
노출량과 이익율를 확인하면서 입찰가를 조정해나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광고그룹의 입찰가를 낮게 책정하면, 상세 키워드 위주로 노출되고, 
입찰가를 높게 책정하면 대표 키워드 위주로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상세 키워드는 전환율은 높지만 노출량이 적고, 대표 키워드는 노출량이 보장되므로 
적은 입찰가에서 시작해 적절한 노출량이 확보되는 수준으로 입찰가를 조금씩 조정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품질지수
품질지수 막대는 내 상품의 경쟁력과 같습니다. 
막대가 3~4개로 평균하위값이면 상품명(소재명)을 바꿔보면서 더 높은 성과를 유도해보고, 
막대가 2개 이하이면 해당 상품은 상품명, 소재의 필드값 등을 전반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